드라마 '커넥션'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기본정보 총정리
2024년 5월 24일부터 "7인의 부활" 후속으로 방영하게 된 SBS 드라마 '커넥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군가에 의해 마약에 강제로 중독된 마약팀 에이스 형사가 변질된 우정, 그 커넥션의 전말을 밝혀내는 중독추적서스펜스
드라마 '커넥션' 기본정보
채널: SBS TV
장르: 범죄, 수사, 스릴러, 느와르, 미스터리, 서스펜스, 액션, 피카레스크
스트리밍(ott): Wavve◀ coupang play◀
방송시간: 금 · 토 / 오후 10:00 ~
방송기간: 2024년 5월 24일 ~ 2024년 7월 13일 (예정)
방송 횟수: 16부작
출연: 지성, 전미도, 권율, 김경남 外
제작사: 스튜디오 S, 풍년전파상, 쏘울픽쳐스
시청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연출: 김문교, 권다솜
극본: 이현
드라마 '커넥션' 인간관계도
드라마 '커넥션' 등장인물 정보
● 장재경 (배우: 지성)
‘인맥과 빽 없는 성공엔 약점도 없다.’는 좌우명을 실천하기 위해서 지난 20년간 위험하다 싶은 것은 멀리하며 살았다. 그리고 ‘우정’도 그중 하나였다. 처음엔 없으면 못 살 듯하지만, 어느 순간엔 뭔가를 기대하고 바라는... 그렇게 우정이 변한다고 생각한다.
후배들 편에서 할 말은 해주기도 하고 선배들을 위해서 궂은일도 하는 등 경찰 내부에선 후배들의 존경과 선배들의 믿음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인맥을 쌓으려는 목적이 아닌 와이프, 자식이 있는 사람들, 집에 일찍 보내는 게 맞는 거라는 합리적은 이유였다.
대학 졸업 후 순경에서 시작한 재경은 두각을 나타내며 특진을 거듭했다. 경사부터는 오로지 시험에 매달려서 경위 진급을 하였으며 다시 경감 시험을 준비하던 중 경기 남부 최대 마약조직 일망타진의 성과로 꿈에 그리던 경감에 특진되었다. 그리고 바로 그 경감 특진한 날, 20년간 기억에 머물러있던 박준서가 찾아온다. 별 말도 없었다. 듣기 싫은 과거 이야기를 꺼내오는 그가 이해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이 약점 없이 빚어온 그의 삶의 지론들을 송두리째 시궁창으로 처넣는 악몽의 시작임을 알지 못했다.
● 오윤진 (배우: 전미도)
'커넥션'의 등장인물, 오윤진. 고등학교 시절부터 당당하고 거침없는 성격의 윤진은, 고교시절 모두 그녀의 당돌함에 질려하기도 했지만 준서, 재경, 주송은 그녀의 반항기를 신선하게 여겼다. 준서가 고백하여 둘은 사귀었다. 고교시절의 일들이 희미해질 만큼 시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윤진은 자기주장이 강하고, 말이 거침없다.
이혼 후 딸을 전남편에게 맡기고 기자로 일하며 딸을 데려오기 위해 돈을 벌기로 결심한다. 세상의 부조리를 받아들이고 어느 정도 타협하며 '기레기'가 되기로 결정한 그녀는, 10년 동안 이 일을 하고 은퇴할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친구의 죽음으로 인해 50억의 보험금을 상속받게 되면서, 그녀는 계획을 조정하여 바로 은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 박태진 (배우: 권율)
'커넥션'의 등장인물, 박태진. 안현시에서 뛰어난 두뇌의 소유자로 알려진 현직 검사는 원창호 회장의 지원으로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성공했다. 검사가 된 후에는 원창호 회장과 그의 아들 종수를 적극적으로 도와왔지만, 충분한 힘과 돈을 손에 쥔 후, 그는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내기 시작하며, 원종수와 같은 사람들을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랜 시간 동안 준비한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로 하며, 친구들을 앞세워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돈을 벌어서 은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그 과정에서 걸림돌이 되는 것이 있다면, 검사로서의 권력을 이용해 해결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
● 원종수 (배우: 김경남)
'커넥션'의 등장인물, 원종수. 종수는 질투심이 많고 약육강식의 논리를 일찍이 깨달은 인물로, 그의 아버지 원창호는 그런 아들을 위해 박태진과 박준서와 같은 유익한 친구들을 찾아냈다. 이들 세 사람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친구가 되었으나, 종수는 아버지의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을 숨길 수 없었다.
미국에서 대학을 마친 후 한국으로 돌아와 가족 회사를 경영하던 중, 신종 마약을 개발하여 혼자서 즐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안현시의 필오동 개발사업에 참여하며 아버지에게 인정받을 기회를 맞이했다. 종수는 자신의 곁에 박태진과 박준서가 있기 때문에 이 사업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 허주송 (배우: 정순원)
'커넥션'의 등장인물, 허주송. 윤진이 준서와의 연애 후 다른 사람과 결혼했지만, 그녀가 이혼한 후 자신에게도 기회가 온 것 같아 생각하는 남자가 바로 허주송이다. 이 남자는 비폭력주의자이며 따뜻한 마음을 가진 수다쟁이로, 진심을 담아 보험의 필요성을 전함으로써 보험업계에서 큰 성공을 거둔다.
어느 날, 10년 만에 나타난 친구가 50억짜리 생명보험에 가입하고 싶다며 그를 유언장 증인 서명을 위한 법무법인에 데려간다. 그는 혼란스럽지만, 그 달 실적이 필요했기 때문에 왜 이러는지 묻지 않았다. 일주일 후 친구가 사망하고, 그는 자신이 자살 시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전했는지 걱정한다.
● 박준서 (배우: 윤나무)
'커넥션'의 등장인물, 박준서. 준서는 어린 시절부터 공부도 잘하고 성격도 바르며,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반장을 맡으며 리더십을 발휘했다. 그의 리더십과 성격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아 성인이 된 후에도 친구들 사이에서 두터운 신망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그런 친구들 때문에 외로움을 느꼈고, 첫사랑 윤진과 헤어지며 진정한 친구들과도 멀어졌다.
인생에서 겪은 여러 불행 중 하나로, 그의 늦둥이 딸은 희귀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그에게 남은 것은 아내와 친구들뿐이었다. 그러던 어느 겨울날, 준서는 중요한 결심을 하게 된다.
● 원창호 (배우: 문성근)
'커넥션'의 등장인물, 원창호. 안현시에서 축산업을 하는 농가가 대부분이었지만, 원창호는 도축업을 자동화하고 군납을 성사시켜 그 자금력으로 IMF 시절 도산한 기업들을 인수하여 금형그룹을 만들었다.
원창호의 유일한 아들인 원종수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고, 원창호는 종수의 열등감을 알고 그의 부족함을 채워줄 친구를 직접 고르게 했다. 원창호는 자신이 일군 금형그룹의 후계자로 종수가 적합한지, 필오동의 바이오산업단지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을 통해 평가할 계획이다.
● 오치현 (배우: 차엽)
'커넥션'의 등장인물, 오치현. 학창 시절 내내 싸움에서 져본 적이 없는 오치현. 고등학교 졸업 후, 한 때 안현시에서 조직을 거느렸지만 지금은 종수 밑에서 비실장 겸 하수인 역할을 한다.
의리를 목숨보다 소중히 여기는 사람으로 한번 친구를 맺으면 절대 배신하지 않는 것이 진정한 의리라고 믿고 있었다. 하지만 그때는 돈이 의리보다 중요하다는 걸 몰랐다.
● 정윤호 (배우: 이강욱)
'커넥션'의 등장인물, 정윤호. 어려서부터 공무 머리가 안되고, 싸움도 치현한테 한참 밀렸다. 더구나 집안엔 돈도 없어 하는 수 없이 잘난 친구들 사이에 끼려 눈치를 봐야 했다. 친구들이 원하는 게 뭔지 먼저 깨달으려고 애쓰다가 너무 앞서 나가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늘 불언한 정윤호의 맘 알아주는 건 박준서랑 오치현뿐이었다.
지금은 같은 반 미화부장이었던 강시정과 결혼해 아이 둘의 아빠가 되었고, 지금은 택시운전을 한다.
● 정상의 (배우: 박근록)
'커넥션'의 등장인물, 정상의, 금형약품 연구원. 말수도 적고 내성적이라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준서만큼은 유일하게 상의를 따뜻하게 대해준다. 그런 준서 덕분에 종수 무리에 낄 수 있었다.
대학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하고, 준서의 추천으로 금형약품 R&D 연구원으로 들어갔다. 특별히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지 않는 성향상 종수나 준서가 시키는 일에 토를 달지 않고 따르는 편이었고, 친구들도 이 점을 상의의 미덕이라고 여기는 이 물다.
● 정연주 (배우: 윤사봉)
'커넥션'의 등장인물, 정연주, 형사 2팀 마약범죄수사팀 팀장이다. 경찰 생활은 올해로 30년, 마약범죄 전담만 22년 한 베타랑 중의 베테랑이다. 그래도 나이 먹고, 정년이 얼마 안 남다 보니 슬슬 무서운 것도 많아지고 한 발 빼고 싶을 때도 늘어난다. 그래도 믿을 놈 하나가 있다는 점이 오랜 경찰 생활의 위안이다.
● 김창수 (배우: 정재광)
'커넥션'의 등장인물, 마약범죄수사팀 장재경 반장 휘하. 직급은 경위다.
장재경과 마약팀에만 8년째 함께하고 있다. 그 사이 장경감에게 자극받아 경위까지 진급했다. 스스로 잘 안다. 장경감 아니었으면 지금 경사도 못됐을 수 있음을.
제일 존경하는 사람? 이순신 장군, 돌아가신 아버지, 그리고 장재경 경감이다.
● 유경환 (배우: 박정표)
'커넥션'의 등장인물, 유경환, 강력팀 반장, 직급은 경감이다. 하필이면 장재경처럼 순경에서 치고 올라와 같은 경감으로 특진한 사람이 있어서 늘 비교가 돼버려 장재경이 삐끗하기만을 기다리는데 마침, 장재경이 이상하다고 생각해 이것을 기회로 여긴다.
● 공진욱 (배우: 유희제)
'커넥션'의 등장인물, 공진욱은 이미 전과가 여럿 있다. 그러다 1년 전, 성매매 알선 혐의로 검거되어 박태진에게 조사를 받게 되는데, 머리도 좋고, 간도 큰 놈으로 최근에는 신종마약을 기반으로 조직을 이끌게 된다. ‘닥터’라 불리는 사람에게 약을 독점 공급받는데, 어느 날 공급이 끊기면서 위기가 찾아온다.
● 윤사장
'커넥션'의 등장인물, 윤사장은 안현시를 기반으로 온갖 돈 되는 나쁜 짓은 도맡아 해온 인물이다. 몇 해 전부터 마약 유통에 손을 댔는데, 큰 조직들 틈바구니에서 살길을 찾기가 쉽지 않았지만, 최근 ‘레몬뽕’ 유통으로 재미를 보고, 이젠 의문의 제조자 ‘닥터’와 직거래하길 원한다.
드라마 '커넥션' 재방송 / 다시 보기
드라마 커넥션의 ott는 웨이브와 쿠팡 플레이를 통해 볼 수 있으며 SBS Plus, SBS F! L채널을 통해 재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커넥터' 드라마의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다시 보기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커넥터는 매주 금요일, 토요일 밤 10시에 방영이 되며, 총 16부작으로 7월 13일에 종영 예정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